Office를 사랑하는 산업기능요원으로 Nice PNI(채권평가 회사)에서 군 복무 중인,

김성진님과 인터뷰를 진행했습니다.

 

병역의 의무를 위해 산업기능요원으로 대체 근무를 하고 계시는 김성진님. 채권평가 회사에서 3년동안 일하면서

학생의 신분이지만 실무의 경험을 많이 쌓아 온 오피스 딥톡의 주인공! 이번 인터뷰에 참여한 이유는

자신과 같은 또래의 대학생 분들에게 꼭 알려주고 싶은 것이 있어서라고 합니다. 한번 자세히 들어볼까요?

 

 

 Q. 안녕하세요! 간단히 자기소개 먼저 부탁 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카이스트 전산학과 09학번 김성진입니다. 현재 Nice PNI라는 채권평가 회사에서 산업기능요원으로 대체 복무 중입니다. 이제 곧 병역의무기간이 끝나, 복학을 앞두고 있습니다.

 

 

 Q. 산업기능요원으로 대체 복무하셨으면, 3년이라는 긴 시간 동안 회사생활을 하셨겠네요?

, 거의 직원처럼 회사의 일을 맡아 일했습니다. 아무래도 오랜 시간을 근무하다 보니, 인턴으로 일 하는 것과는 역할 자체가 달랐던 것 같습니다. 덕분에 많은 경험을 했죠. 다시 학생으로 돌아갈 생각을 하니 너무 어색하네요^^;

 

 

 Q. 대학생으로 다시 돌아가시는 것이 설레이겠어요! 대체 복무를 하시면서 실무경험을 많이 하셨을 텐데, 실제 회사에서도 오피스를 정말 많이 사용하나요?

금융계 회사인지라  정말 많은 일을 엑셀로 작업합니다. 복잡한 금융상품의 경우, 제가 세운 논리에 따라 쉽게 시스템화 할 수 있도록 VBA(엑셀 코딩 프로그램) 기능을 사용하면서 저만의 모드를 만들어 사용하고 있습니다. 물론, 함수를 다루면서 타인에게 가시적으로 수의 논리가 잘보이도록 표현하는데 엑셀을 유용히 사용하고 있습니다.

다행히 대학교 1학년 때부터 엑셀에 관심이 많아 조금씩 공부해두었기에 근무 초반에도 많이 헤매지는 않았지만, 렇게 엑셀이 회사에서 중요하다는 것이 처음에는 솔직히 놀랐습니다. 공부해두지 않았다면, 큰일날 뻔 했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Q. 저도 엑셀이 실무에 중요하다는 소리는 들었지만, 좀처럼 공부할 의지가 안 생기던데... 어떻게 신입생 때부터 스스로 공부하실 생각을 하셨어요?

금융계에 항상 관심이 있었기 때문에, 여러 가지 숫자를 효율적으로 쉽게 표현할 수 있는 엑셀은 자연스럽게 관심 대상이었습니다. 숫자를 좋아하기도 했고요^^; 특히, 교내의 KFAC라는 재무학회에 들어가게 되어 기업분석과 산업분석 관련 공부를 할 때, 엑셀을 필수처럼 여겼기 때문에 본격적으로 공부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Q. 어떻게 공부하셨어요? 학원을 다니거나 강의를 들었나요?

아니요. 특별히 돈을 주고 배운 적은 없습니다. 기본적인 개념을 익힌 뒤에는, 틈틈이 인터넷을 검색하면서 필요한 기능을 찾으면서 공부했던 것 같아요. 회사 멘토 님이 주셨던 금융계에서 많이 쓰이는 엑셀 기술에 관한 책도 공부에 도움이 되었습니다.

 

 

 Q. 완전 초보자의 경우 어떻게 검색하는지 조차 막막할 때가 있는데, 엑셀을 처음 배우려는 사람들에게 어떻게하면 엑셀을 익힐 수 있는지 본인만의 비법을 알려주실 수 있을까요?

엑셀 자체에는 정말 많은 기능이 있기 때문에 개념에 대한 기초체력을 키우는 게 중요합니다. 날짜형식, True and False, 숫자 등 데이터 타입에 대한 정의를 명확히 알고, 기본적인 함수들을 익히면서 각각의 함수의 input  데이터에 어떤 것을 입력하는지 알고, Input데이터들의 연관관계를 이해하게 되면 조금씩 엑셀을 배울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정말 도움이 되는 방법이 있습니다. [수식]-[함수삽입]에 들어가시면, [범주선택]이라는 부분이 있는데요, 여기서 자신이 익히고 싶은 범주를 선택하시면 [함수선택] 부분에 범주와 관련된 함수들이 나옵니다. 이 함수들을 하나씩 익히시면, 자신이 필요한 기본함수들을 익히는데 도움이 됩니다. 각각의 함수들을 인터넷에서 검색해보거나, 오른쪽 상단에 있는 [?] 도움말에 검색하면 자세히 설명되어 있어 이해하기 쉽습니다.

 

 

     

1. [수식]-[함수삽입]-[범주선택]을 하여 자신이 원하는 작업에 어떤 함수식이 있는지 확인한다.

2. 각각의 함수들을 인터넷으로 검색하거나 오른쪽 상단에 위치한 [?] Excel 도움말을 이용하여 검색한다.

 

 

Q. 친절한 설명 감사합니다! 아직까지 엑셀의 중요성을 잘 모르는 있는 많은 대학생 친구들에게 한마디 해주세요!

 입사 후, 야근의 지름길이요, 일 잘하는 사원의 되는 지름길입니다. 하루빨리 차근차근 배워두시지 않으면 후회하실 거에요. 특히, 금융계에 관심 있는 학생이라면 방대한 양의 시계 열 정보를 쉽게 가공하는 함수 식들과 VBA(코팅 프로그램)를 익숙하게 다룰 수 있도록 공부하셔야 합니다. 엑셀 단축키를 익혀두시는 것도 잊지 마세요. 업무처리 속도가 달라집니다.

 

 

 Q. 저도 당장 공부해야겠네요! 마지막 공식질문. 김성진님에 생각하는 Office?

 나만의 계산기요J 제가 생각하는 저만의 로직을 남이 보기 편하게 바꿔주는 똑똑한 계산기죠. 전 공대생이니까요~하하

 

 

 Q. 바쁘신 와중에 인터뷰에 응해주셔서 감사합니다!

 3년이라는 긴 시간 동안 대체근무를 마치고 복학하는 시점에 좋은 추억이 될 것 같습니다. 수고하세요~

 

 

 

---------------------------------------------------------------------------------------------------------------

 

Office에 대한 최신의 정보와 다양한 팁을 보시고 싶으시다면

Office Korea 페이스북 페이지를 방문해보세요!

Facebook.com/Officekorea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