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월 인터뷰 대상은!!! 바로 한국마이크로소프트에 다니고 계시는 이 봄님입니다.

대학생 때부터 현재 마이크로소프트의 직원이 되기까지! OneNote가 생활에서 빠지지 않으셨다고 하는데요!

OneNote를 어떻게 활용하고 계시는지 한 번 들어 볼까요? 

 

 

 

Q) 안녕하세요, 이 봄씨.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 드리겠습니다!

안녕하세요, 한국마이크로소프트 SMS&P Dynamics팀에서 마케팅을 담당하고 있는 이 봄이라고 합니다.

Q) SMS&P Dynamics라는 단어가 생소하네요. 어떤 일을 하시는 건가요?

저는 현재 마이크로소프트의 비즈니스 솔루션인 Microsoft Dynamics의 전반적인 마케팅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자세히 설명하자면제품의 새로운 버전이 출시되었을 때 런칭쇼 개최, 매달 진행되는 CRM/ERP교육기획, Microsoft Dynamics 파트너들의 세미나 지원 그리고 제품홍보를 위한 PR을 담당합니다.

*Microsoft Dynamics?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고객 관련 자료를 고객의 특성에 맞춰 영업, 서비스, 마케팅을 진행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고객관계관리(CRM :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와 기업 내의 모든 인적, 물적 자원을 효율적으로 관리하여 기업의 경쟁력을 강화시켜주는 전사적 자원 관리(ERP : Enterprise Resource Planning) 시스템.

 

  

(스마트 에반젤리스트, 코엑스 컨벤션팀) 

 

Q) 미대생이셨는데 현재 마케팅 쪽에서 일하신다고 들었습니다. 지금 하시는 일과 전혀 다른 분야인데 어떻게 이 길로 결정하게 되었나요?

학교에서 우연히 마케팅 수업을 듣게 됐는데 그 때 마케팅을 논리적으로 전개해나가는 과정이 재미있었습니다. 마케팅 자체가 학교에서 배우는 학문으로는 빠른 시간에 배우기 어렵다고 생각을 했고 그 후 바로 학교를 휴학한 후 마케팅 관련된 일을 찾았습니다. 처음에는 한국마이크로소프트에서 운영하는 학생프로그램인 스마트 에반젤리스트로서 마케팅과 디자인을 경험하였고 그 후 코엑스 컨벤션에서 온라인 마케팅팀으로 활동하였습니다.

Q) 언제부터 OneNote를 사용하신 건가요?

2013년 스마트 에반젤리스트로 활동하면서 처음으로 OneNote에 접하게 되었습니다. 사용한 시기가 적절했던 게 그 당시 디바이스가 여러 대가 있었습니다. 태블릿, 핸드폰, 노트북, 데스크탑이요! OneNote가 여러 디바이스에 연동이 되기 때문에 어디서든 가지고 다닐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는 걸 알게 되었고 그 후 쭉 OneNote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여행할 때 사용했던 자료)

 

Q) 사용하신지 2년이 넘으셨네요! 봄씨가 여행도 많이 다니신다고 들었습니다. 바쁘신데 어떻게 틈틈이 준비하고 다녀오시는 건가요?

저는 단기로 짧게 45일정도 다녀오는 편입니다. 직장인이다 보니 대학생 때처럼 여행계획을 세울 수 있는 시간이 많이 부족하더군요. 그래서 출퇴근시간을 활용해 가고 싶은 곳, 먹고 싶은 것 등 자료조사를 하여 바로 OneNote에 저장했습니다(아시죠? 캡쳐하면 바로 OneNote로 가는거…) 그리고 여행 당일엔 OneNote가 담긴 디바이스 1, 여권만 들고 갑니다. 여행 책? 항공권? 들고 가지 않아요. 모든 게 제 OneNote에 담겨 있거든요. 그리고 OneNote가 여행 책보다 좋은 점은 URL 링크를 걸수 있다는 점이예요. 책은 그럴 수 없잖아요.

 

  

 (디자인 레퍼런스 자료, 인수인계 자료)

 

Q) 대학생 때 다양한 공모전과 대외활동을 하셨는데 여기서도 OneNote를 활용하신 건가요?

아니요, 2012년도엔 디자인 공모전 때는 아이디어 스케치는 노트로 들고 다녔고 캡쳐한 레퍼런스는 폴더 한 개에 모두 넣어서 보관했어요. 그러다가 OneNote를 알게 된 시점 후로는 스크랩북을 만들어서 한 곳에 모두 저장해서 사용했습니다. 더 이상 노트와 컴퓨터를 들고 다닐 필요가 없어졌죠(웃음)

그리고 대외활동을 했던 당시, 팀 회의나 인수인계를 할 때도 OneNote로 팀원들과 동기화하거나 인수인계 자체를 OneNote로 넘겼어요. 그 당시 제가 팀장이라 OneNote를 권해줬더니 처음에 팀원들도 OneNote를 모르기 때문에 어리둥절하다가 써보더니 좋다고 하면서 계속 사용하더군요. 

 

 

(오디오 녹음기능 사용, 메일을 OneNote에 파일첨부)

 

Q)말 그대로 대학생 때 OneNote 가 생활에 녹아 있었군요! 그렇다면 현재 직장인으로서 OneNote를 어떻게 사용하고 계시나요?

대학생 때와 같은 건제 생활 속에 일부로 들어가 있다는 거예요. (물론 환경만 다르지요)

가장 많이 사용하는 건 녹음기능과 파일첨부를 하는 겁니다. 회사에서 잦은 미팅을 하면 회의내용을 모두 기억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아니면 손으로 노트를 적느라 시간이 가겠죠. 그래서 저는 OneNote의 녹음기능을 활용합니다….이걸 사용하면 회의 때 놓친 부분을 상기시킨다거나 모르는 용어나 약어를 공부할 때 참 좋습니다. 또 다른 건,,, 직장 내에서 주고받는 메일 중 정리하고 싶은 게 있다면 OneNote에 메일파일을 첨부하고 메일과 관련된 내용 정리하고 있습니다!

 

(인턴분들 인수인계 자료)

Q) 봄씨가 생각하시는 OneNote의 장점이 무엇일까요?

OneNote의 최고 장점은 바로 공유와 자동동기화죠. 현재 저희 팀 인턴들과 함께 일을 하고 있는 중인데 인수인계 자료가 든 OneNote를 공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자동 동기화도 되기 때문에 메일로 파일을 넘겨주지 않고도 상대방이 업로드된 파일을 보고 빠르게 일을 처리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한 명이 아닌 여러 명이어서 이 점이 가장 돋보이네요.

Q) 가장 많이 사용하는 OneNote 키는 무엇인가요?

파일검색과 윈도우 스크린샷이요.

사실 폴더 검색해서 파일을 찾을 수는 있어요. 하지만 모두 경로가 달라 복잡할거예요.

하지만 OneNote를 사용하면 하나의 노트에서 한 번에 파일을 찾을 수 있으니 얼마나 좋아요?

회사에서도 허둥대지 않고 바로 찾아 검색하기 편한 점이 정말 좋은 것 같아요.

 

또 다른 장점은 윈도우 스크린샷을 활용하세요. 윈도우 + Shift + S단축키를 통해 원하는 부분을 지정해서 이미지를 자르고 바로 OneNote에 업로드 하면 끝! 저는 중요한 정보를 모을 때 제일 많이 활용하였습니다. 

 

 

 

Q) 이 봄씨에게 OneNote?

OneNote는 나에게 Full Note입니다. 제가 그 전에 사용하던 노트들을 하나로 함축하면서 모든 정보들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J 

 

Q) 마지막으로, 아직 OneNote를 접해보지 못한 분들을 위해 조언을 한다면?

대학생분 들에겐 원활한 팀프로젝트와 각 종 시험을 위해 잘 활용하라고 말씀 드리고 싶습니다. 서로 지역이 다르다고 모임에 빠지지 말고 자료공유가 가능한 OneNote를 활용해 열정이 가득한 학생이 되어보세요. 그리고 시험을 준비할 땐 모든 책을 가지고 다니지 말고 필요한 부분을 스캔해서 PDF파일로 OneNote에 저장하고 공부하면 더 많은 양을 정해진 시간 안에 빠르게 공부할 수 있을 거예요!

한 번도 사용해보지 않았다고 해서 두려워하지 마세요. 익숙해지기 위해서는 먼저 자주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가지고 다니는 디바이스에 OneNote를 다운받는 게 첫 번째 순서입니다. 그리고 나서 한국마이크로소프트에서 운영하는 조규승 OneNote MVP님의 강좌를 들어보세요! 재치만점 조규승MVP님의 핵심만 있는 설명으로 OneNote에 대한 기초를 한 번에 잡을 수 있을 겁니다!

조규승MVP님 페이스북 커뮤니티 : https://www.facebook.com/OneNoteMasterKyuPage

 

 

 

 

성심 성의껏 대답해주신 이 봄님께 감사드립니다 :)

앞으로도 한국마이크로소프트에서 멋진 꿈 이뤄나가시길 바라겠습니다!!

 

 

Office에 대한 최신 정보와 다양한 팁을 보고 싶으시다면 Office Korea 페이스북 페이지를 방문해보세요!

http://www.facebook.com/OfficeKorea

 

 

 

 

 

 

 

 

 

 

 

 

신고